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스피노자의 뇌

by Peeling 2023. 5. 19.
책소개

스피노자의 뇌

기쁨, 슬픔, 질투, 두려움 등 우리 곁에 늘 존재하고 있는 각종 느낌(feeling)과 감정(affection), 정서(emotion)는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지금까지 과학적 담론의 경계 저편에 존재해 왔다. 20세기 들어 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마음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등 마음의 문제까지도 진화생물학과 신경생물학 등에서 활발히 다루어지기 시작했지만, 느낌과 감정, 정서만은 여전히 과학의 영역으로 편입되지 못한 채 철학적 담론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현대 과학의 최전선인 뇌과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이끌고 있는 포르투갈 출신의 유태계 과학자 안토니오 다마지오(Antonio Damosio)는 느낌과 감정, 정서가 우리 마음의 토대를 이루고 있으며, 이들 또한 마음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주장하며 최신 뇌과학적 연구 성과와 실제 임상 사례를 바탕으로 느낌과, 감정, 정서의 본질을 차근차근 파헤쳐 나간다.
우리는 느끼고 아는 존재입니다.
안토니오 다마지오의 책으로는 [데카르트의 오류] [스피노자의 뇌] [느낌의 진화]가 있습니다. 다마지오의 책은 줄 곧 한번 읽어보고 싶었는데 쉽게 손이 가지 않다가 이번 뇌과학을 공부하면서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평생 느낌을 연구한 저자가 스피노자의 뇌를 통해 하려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뇌과학자 박문호 교수가 다마지오의 책들을 꼭 읽어보길 권하는 이유에는 감정이 무엇인가에 대해 평생을 연구한 다마지오의 정수를 모두가 알수 있길 바라는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책의 제목부터 다 읽어 낼 수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느끼고 아는 존재인 우리가 꼭 알아야 할 필독서라 마음을 다잡고 도전해 봅니다.
저와 선생님들 모두 지금은 바쁜 시간을 보내느라 짬이 없습니다.
한바탕 바쁜 시간을 보내고 쉼이 필요할 때 다마지오의 책을 풀어내어 함께 소화해 낼 수 있는 시간을 갖길 기대합니다.

https://m.blog.naver.com/donum7837

Healing & Peeling 마음챙김 : 네이버 블로그

힐링엔 필링이 먼저다!!! 타로와 심리가 만나 가벼워지는 순간~~ 힐링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m.blog.naver.com